Links

건축공학교육인증

ARCHITECTURAL ENGINEERING EDUCATION ACCREDITATION

건축공학교육인증

한국공학교육인증원(ABEEK : Accreditation Board for Engineering Education of Korea)이란 공학교육의 내실을 다지고 시대적 환경변화에 부응하는 창의적인 엔지니어들을 배출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한국공학교육한림원, 한국공학기술학회가 전국공과대학장 협의회의 공동보조와 공학전문학회, 산업체, 산업자원부 등의 협조를 받아 발족한 우리나라의 공학교육 전문인증기구이다.

ABEEK 인증에 관하여
공학교육인증 배경
  • 1) 외국의 경우
    • 미국 공학교육 인증제 (Accreditation Board for Engineering and Technology) 의 국제 표준화
    • 미국, 캐나다, 호주, 영국 등 약 30 여 개국에서 국제 공학교육 인증기관망을 구축, ABET 기준 인정 추세
    • ABET 표준 인증대학 졸업자는 세계 어느 곳에서도 1 급의 엔지니어로 인정되고 있는 국제적 추세
    • 미국의 경우 ABET 는 28 개 공학계 전문단체의 연합체로 공학계 대학의 95% 가 ABET 인증에 참여
    • 일본의 경우 일본기술자 교육인정제도 (JABEE) 를 마련 곧 시행할 예정
  • 2) 우리나라의 경우
    • 국제적 추세에 맞추어 한국공학교육인증원 (ABEEK) 을 설립 2000 년부터 인증 시행
    • ABEEK 는 장차 국제적으로 인증받는 공학교육인증기관을 목표로 함
공학교육인증의 목적 및 기대효과
  • 1) 인증의 목적

    대학의 공학 및 관련 교육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기준과 지침을 제시하고, 이를 통해 인증 및 자문을 시행함으로써 공학 교육의 발전을 촉진하고 실력을 갖춘 공학기술 인력을 배출하는데 기여하기 위한 것으로,

    • 첫째, 인증된 프로그램을 이수한 졸업생이 실제 공학 현장에 효과적으로 투입될 수 있는 준비가 되었음을 보증한다.
    • 둘째, 해당 교육 기관이 인증 기준에 부합되는지 여부와 세분화된 공학교육프로그램이 인증 기준에 부합되는지 여부를 식별한다.
    • 셋째, 공학 교육에 새롭고 혁신적인 방법의 도입을 장려하며, 공학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지침을 제공하고 이에대한 자문에 응한다.
    • 넷째, 공학 교육의 발전을 촉진하고 산업과 사회가 필요로 하는 실력을 갖춘 공학 기술 인력을 배출할 수 있도록 기여한다.
  • 2) 인증의 효과
    • 공과대학 학생의 선도적 능력과 자질 향상
    • 공과대학 교육의 국제적 인정으로 국제경쟁력 제고
    • 인증 받은 대학의 경우, 유리한 취업과 신입생의 입학
    • 산업체의 요구사항을 수렴하는 현실적 교육 제공
    • 산업체가 필요로 하는 시대에 맞는 졸업생을 배출하여 국가 경쟁력 향상
  • 3) 인증시의 실질 혜택(국내외 사례)
    • 국내 대기업 신입사원 채용시 인증 졸업자 우대(삼성, 현대, SK 등은 이미 선언)
    • 현재 국내 공과대학들의 급격한 인증신청 증가 추세와 기업의 호응으로 볼 때 공학교육
    • 인증을 받지 않은 대학이나 학과는 심각한 역 차별화를 겪을 것으로 우려됨
    • 일본의 경우 JABEE인증 대학은 기술사 1차 시험면제 혜택부여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이와 유사한 혜택을 적극검토중에 있음
    • 미국의 경우, 기업 취업시나 수주시에 소속사원의 ABET인증 여부는 필수사항임
    • Washington 협약 가입 국가는 엔지니어 자격을 상호 인정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의 경우도 Washington 협약에 정식으로 가입되어 있으며, 이를 위해서 ABEEK시행은 필수 사항임
    • ABEEK 인증시 지방대생이 겪는 차별화에서 탈피하여 세계 공용의 학력 인정이 가능함
ABEEK에서 요구하는 공학도의 요건

아래와 같은 능력을 갖춘 공학도를 양성할 것을 ABEEK에서 요구하고 있으며 이러한 능력을 갖춘 공학도는 세계 어느 곳에 가더라도 유능한 인력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

  • 수학, 과학, 공학 지식을 응용할 수 있는 능력
  • 자료를 이해, 분석하고 실험을 계획/수행할 수 있는 능력
  • 현실적 제한조건을 반영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 공학문제를 인식하여, 이를 공식화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
  • 공학 실무에 필요한 기술, 방법, 도구들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
  • 복합 학제적 팀의 구성원의 역할을 해낼 수 있는 능력
  • 효과적으로 의사를 전달할 수 있는 능력
  • 평생교육에 대한 필요성의 인식과 평생 교육에 참여할 수 있는 능력
  • 공학적 해결방안이 세계적,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상황에 끼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폭넓은 지식
  • 시사적 논점들에 대한 기본 지식
  • 직업적 책임과 윤리적 책임에 대한 인식
  • 세계문화에 대한 이해와 국제적으로 협동할 수 있는 능력
  • 건축공학 실무와 관련된 종합지식을 바탕으로 하는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
영남대학교 건축공학심화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영남대학교 건축학부 건축학전공의 교육은 건축의 사회적 책무를 다할 수 있는 건축가의 양성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건축문화의 발전적 가치창출을 위한 균형 잡힌 건축교육」 을 기본목표로 설정하고 있다.

이러한 기본목표의 구현을 위한 건축학전공 프로그램의 교육의 세부목표는 다음과 같이 설정하고 있다 .

프로그램의 학습성과

건축공학 프로그램위원회에서는 건축공학 프로그램의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10개 항목의 학습성과를 설정하였다.

  • 1) 수학·기초과학·공학지식과 정보기술을 공학문제해결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
  • 2) 데이터를 분석하고 주어진 사실이나 가설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는 능력
  • 3) 공학문제를 정의하고 공식화 할 수 있는 능력
  • 4) 공학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정보, 연구결과, 적절한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
  • 5)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 6) 공학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 7)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
  • 8)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9) 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10) 기술 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